주보 칼럼 - 조선의 크리스마스 (2014년 12월 21일)

우리 신앙의 선배들은 어떤 모양으로 성탄절을 기념했을까요? 한국 최초의 개신교 성탄절 예배는 1884년 알렌 선교사가 마련한, 이웃간의 조촐한 식사 모임이었습니다. 그 후로 교회도 생겨나고 기독교인들도 늘어나게 되는데, 1899년 <대한 그리스도인 회보> 는 부평교회의 성탄절 풍경을 이렇게 보도합니다.
 
구주님 탄일에 등불 이백 오십개를 전후 좌우에 달고 십자가와 태극기를 세우고... 기쁜 마음으로 찬미할새 근처 여러 동네 사람들이 남녀 노소 없이 구경하여 회당 문이 다 상하도록 들어오며 하는 말이 우리도 돌아오는 주일부터 다 예수를 믿겠다 하고... (이덕주, 한국 교회 처음 이야기 p.130)

그 날의 모습 중에, 성탄절 장식으로 교회 앞팎에 250개의 등불을 달았다는 보도가 무척 흥미롭습니다. 이는 사실, 불교 사찰에서 행하던 연등 달기를 따라 한 것이었지요. 세상에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기념하고 알리고자 우리 선조들은 ‘우리 방식’대로 정성껏 등불을 달았던 것입니다. 그 아름다운 등불은 성탄절에 구경꾼들을 불러 모았고, 그들은 결국 예수를 믿겠다는 고백을 하며 돌아갔다고 합니다.
 
조선의 겨울밤을 밝혔을 수많은 등불들을 생각하니 마음이 따뜻하고 평화로워집니다. 우리 신앙의 선배들은, 수많은 크리스마스 불빛들이 화려하게 세상을 비추는 2014년보다 더 진지하고 간절하게 성탄을 맞이했던 것 같습니다. 세상이 성자 예수님의 거룩한 탄생에 대해 알지 못하던 때에, 주님은 작은 연등들 속에서 홀로 높임을 받으셨습니다. 크리스마스가 모두의 휴일이 된 이곳 미국과 한국에서도 그 참 의미와 감격의 소식이 전파되기를 원합니다. 예수님 생일에 예수님 이야기가 더 많이 들려지길, 그 분 생신에 그 분이 소외되지 않으시길 간절히 소원합니다.
 
더없이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주님께서 좋아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로가 (누가복음 2장 14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