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설교 “왜”] 2/3 왜 교회인가 - 진리실험 공동체 part II (사도행전 2장 37절-47절) - 2014년 9 월 21일

함께 예배하는 일이 큰 기쁨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예배를 시작한지 넷째 주 되는 날이고요, 지난 몇 주간에 걸쳐서 우리는 라는 질문을 스스로 묻고 답하고 있습니다. 왜 예수님인가? 라는 질문을 생각해 보았고, 지난 주에는 왜 교회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러면서 교회란 진리를 실험 공동체다 라는 말씀을 드렸지요. 교회를 통해 행하시는 첫 번째 기적은 서로 말이 통하는 일이었습니다. (사도행전 2) 성령님이 함께 계시면 우리는 서로 소통하게 되지요. 성령은 사랑의 영이고, 사랑하면 서로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까닭입니다. 그것을 실험해 보는 공동체.  그게 바로 이곳 교회입니다. 건물도 아니고요, 조직도 아니고, 그저 함께 참되고 다른 삶을 살아보는 공동체이지요.

사실, 이제 드릴 말씀은 지난 주에 하려던 설교의 후반부 입니다. 지난 주에 시간이 너무 많이 지나서 오늘 하기로 하였지요. 그렇게 처음 교회가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모인 사람들이 성령을 경험한 후, 베드로를 통해서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가 선포됩니다. 그 위대한 다윗은 죽었지만, 예수님은 죽지 않고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입니다.
 36절까지 계속되는 설교의 내용은 그렇게 특별해 보이지 않습니다. 화려한 수사나 적절한 예화도 없지요. 그런데, 사람들은 그 이야기를 통해 마음을 열기 시작합니다. 왜 일까요? 우선, 베드로는 자신이 경헌한 것을 이야기 합니다. 32, “이 예수를 하나님께서 살리셨습니다. 우리는 모두 이 일의 증인입니다.” 그러니까, 내가 봤다는 것입니다. 본 것, 실제로 경험한 것을 말할 때, 우리의 하나님 이야기는 힘을 갖게 됩니다. 지난 주에 처음 만나게 된 사람들과 식사를 했어요. 그러면서, 그들의 룸메이트를 어떻게 전도할 수 있을까 잠깐 이야기 했지요. 그런데, 교회 가자, 예수 믿어라 하고 말하기 전에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건 우리가 먼저 보는 일, 우리가 먼저 증인이 되는 일입니다. 죽음 가운데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는 일. 그게 선행되지 않으면 우리는 그냥 동아리 회원 모집만 하는 거예요. TV 에서 한 여배우가 나와서 이런 말을 하더라고요. 자기는 자기가 사용할 수 있는 화장품만 광고를 한다고. 그래야 거짓말 하지 않는 것이니까요. 화장품 하나에 대한 이야기도 그러한데, 우리의 영원을 결정짓는 신앙은 어떻겠습니까? 우리가 본 것, 우리가 경험한 것만을 우리는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그 말이 누군가에게 무게 있게 들리는 법이니까요.

그렇게 베드로의 설교가 마치자, 사람들이 말합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 전 이 말이 참좋습니다. 말씀이 선포될 때에 그곳에는 변화가 일어납니다. 오늘날 아주 많은 설교들이 우리 귀와 마음을 기쁘게 하는 일에 그치고 있어요. 아 은혜 받았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하지만 말씀 앞에 정직한 공동체라 한다면 이런 말을 해야하지요. “그 말씀, 우리가 살기 원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베드로는 두 가지를 이야기 합니다. 첫번째는 회개함으로 죄를 용서 받아라 입니다. 이것이 교회를 통해 우리가 해 나갈 진리실험입니다. “회개하면 새로운 삶을 약속하신다 그러니 죄를 회개하며 살아가보자요한 1서에 이렇게 말씀하시거든요. 누구든지, 우리가 우리의 죄를 자백하면 주님은 믿을만하시고 의로우사 우리의 죄를 사해 주실 것이다. 그러니까 죄를 회개하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 받아 제대로 살아보는 것. 그게 가능한지를 보는 겁니다.
교회는 그렇게 새로운 삶을 살아보는 공동체예요. 쉽지 않아요. 과녁을 빗나간 화살처럼, 우리는하나님의 뜻을 향해 살지 못합니다. 매일 매일 마음으로, 그리고 또 생각과 몸으로 죄를 짓습니다. 타락한 세대 가운데 의식 없이 살아가는 것만으로 죄 지으며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이런 구제 불가능해 보이는 우리 가운데 온전한 삶, 새로운 삶을 약속하십니다. 깨끗하게 하리니 믿고 따라오라 말씀하십니다. 그 약속을 믿기에 끝까지 해 보는 거예요. 예수 믿고 새 사람 되는 일. 그날, 그렇게 새로운 삶을 결단한 사람들이 3,000명이었습니다. 새로운 삶을 열망하는 사람들은 실험은 그날에도 그리고 지금도 계속됩니다.

그리고 그들이 받은 세례는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습니다. 새로운 삶이 어떤 식으로 전개되는지 보지요.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에 몰두하고요, 서로 사귀며 빵을 뗍니다. 여기까지는 ok. 그런데요, 그 다음 보세요. 믿는 사람은 모두 함께 지내며,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대로 나누어 주었다. 우리 공동체가 진리 실험 공동체 이고, 성경대로 살아보는 것이 교회의 삶이라면, 이거 어떻게 하지요? 이 초대 교회의 급진적인 경제체제는, 사도행전 4장에 다시 한번 소개됩니다. 4 34절입니다. 그들 가운데 가난한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 사람들은 자신의 소유를 다 팔아다가 사도들 앞에 놓았고, 사도들은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그것들을 나누어 주었다. 이쯤 되면 아, 한목사가 조금 이상한 사람이구나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슨 이단의 집단처럼 다 바치고 공동체 생활을 하자고 말하면 어떻게 하나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럴 마음이 없습니다. 여러분께 모든 소유를 바치라고 설교할 수 없습니다. 왜냐구요? 저 또한 그런 삶을 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제게는 덜덜거리지만 두 대의 차가 있고요, 네 식구가 살기에 충분히 넓은 집이 있습니다. 아무리 착한 척 하려 해도 여전히 거리의 사람들과 제 삶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본문이 불편합니다. 이렇게 말해 버림으로 그 불편함이 해소될지 모르지만 또 말씀 앞에 앉으면 마음이 불편해 집니다. 그렇지만 불편함 때문에 진리의 말씀을 폐기 처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매우 소중한 불편함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도행전 2장이 쓰여지던 상황은 우리와 조금 다르지요. 이들은 당장 며칠 내로 주님의 재림하실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들 세대가 끝나기 전에 예수님이 오실 것이라 믿었기에 자신들의 소유를 과감하게 포기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 비하면, 지연된 종말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내일 먹을 양식과 자녀 교육을 위한 자산이 필요한 듯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매번 설교 전에 말하듯이 우리 또한 종말론적 삶을 살고 있거든요. 다시 말하면 이 땅의 삶이 전부가 아니고, 또 언제 이 삶이 단절될 지 모르며, 우리에게 허락하신 모든 것이 주님의 소유라는 것을 믿는 사람들이 우리이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소유에 대해서 조금은 자유로워야 하는 것이 맞지요. 내 소유를 가지고 다른 이들을 도와야 하는 것, 함께 나누는 삶 가운데 누려지는 하나님의 나라를 실험해 보아야 합니다.

대한민국 전 국민 소득의 1/6 이 상위 1%에게 속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불평등수치가 OECD 2위거든요. 1위가 어딘줄 아세요? 바로 미국입니다. 우리는 이 어긋난 두 사회에 삶을 바탕하여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과연 하나님이 우리의 모습을 기뻐하실까? 과연 이 두 사회 속에서 기독교인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저는 우리 안에 나눔과 섬김의 삶이 더욱 커지길 바랍니다. 완전하지는 못해도, 이 말씀을 폐기처분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사도행전 2장의 말씀은 놀라운 이야기로 끝이 납니다. “그래서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 호감을 샀다. 주님께서는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여 주셨다.” 우리의 성공한 진리 실험을 통해 사람들이 하늘 나라의 모습을 엿보게 되는 일들이 일어나길 소원합니다. 그것 하라고 교회를 세우셨으니, 그 하나님의 뜻 가운데 우리가 사용되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삶이 예수님 때문에 호감 되기를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