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6일 주보 칼럼 - 공항에서 주운 생각

  사정이 있어 한국에 잠시 다녀왔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공항에서 주운 생각입니다.
국경의 심사대에는 언제나 약간의 긴장감이 존재합니다. 입국 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한참을 공항에서 살았던, 영화 '터미널'의 톰행크스가 생각나기도 하고 미대사관 철창을 잡고 울부짖던 미스 사이공의 여주인공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이런 상상이 좀 과한 건 알지만 여전히 마음은 조심스럽습니다. 심사가 지연되어 연결편을 놓치기라도 하면 다음 일정에 큰 차질이 오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금세 제 순서가 되었습니다. 심사관은 여권과 비자를 확인하며 몇가지 간단한 질문을 합니다. 최종 목적지가 어디냐? 혼자 왔느냐? 이곳엔 무엇하러 왔느냐?

  수속이 잘 끝나고 약간의 긴장이 풀리자 지난주에 들었던 한 설교가 생각났습니다. '믿음'을 하나님 나라의 비자visa 로 비유하는, 전에도 종종 들어 본 말씀입니다.개신교 신앙은 철저하게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고백합니다. 설교의 요는 그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에 입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심사관은 (저는 미국을 하나님 나라로, 공항 근무원들을 하나님 나라의 심판관으로 '절대' 생각하지 않습니다. 비유하자면 그렇다는 말이지요 ㅎ) 비자가 진짜인지 아닌지 어떤 기계에 대어 보기도 하고, 몇 가지 질문도 했습니다. 비자가 죽은 것 (expired) 이거나 제 것이 아니었다면 문제가 생겼겠지요. 무기를 팔거나 마약을 유통하러 이곳에 왔다고 하면 당장 입국은 거부되었을 것입니다. 비자가 있어도 말이지요.

  하나님 나라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그 나라를 살기 위한 믿음은 '살아있는 나의 믿음' 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믿음이 이끄는 삶을 살겠다는 다짐과 실천이 없이 우리는 그 나라를 누릴 수 없습니다.

제가 속해 있던 길 줄 옆에는 대기 시간이 거의 없는 짧은 줄이 있었습니다. 이 나라 사람들을 위한 통로 입니다. 제가 대한민국에 입국할 때 그랬던 것처럼, 그들은 심사를 받지 않습니다. 그 모습을 떠올리자 믿음과 비자에 대한 이런 생각들이 부질없게 느껴졌습니다. 바울의 이 말이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습니다 ' (빌립보서 3장 20절)

'믿음-비자' 의 비유는 사실 처음부터 문제가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이미 하늘의 시민권자인 성도들에게 그 경계를 통과하는 비자 따위는 필요하지 않을테니까요...